프로폴리스 복용법 부작용

반응형

프로폴리스 복용법을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프로폴리스 언제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복용법을 알면 좀 더 효과적으로 효능을 챙길 수 있는 만큼 프로폴리스 복용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천연 항생제라고도 하는 프로폴리스의 효능과 올바른 복용법 외에도 프로폴리스 부작용을 알아두면 좋은데요. 아무리 좋은 효과가 있는 음식도 과다섭취 하거나 체질에 맞지 않으면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프로폴리스란 꿀벌이 자신의 타액과 나무의 수액과 꽃에서 채취한 화분을 이용해서 만든 물질로 벌집을 지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요. 항균, 항염 작용이 있기 때문에 벌집에 프로폴리스를 바르면 외부에서 침입하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천연항생제라고 할 정도로 좋은 효능이 많기 때문에 프로폴리스 복용법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해요.

 

 

프로폴리스가 주목을 받는 것은 주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덕분으로 강력한 항산화력을 하지고 있어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미네랄 등 건강에 유효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면역력 향상, 생활습관병 예방, 피부미용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단, 과다섭취할 경우 프로폴리스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LDL콜레스테롤이 혈관에서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어요. 동맥경화를 예방하면 뇌경색이나 심근 경색 등의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의 발생위험도 낮출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식생활 습관으로 인한 생활습관병이 걱정되는 분들은 프로폴리스 복용법을 확인해두면 좋을 것 같아요.

 

 

만성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에도 프로폴리스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은 헬리코박터균과 관련이 깊은데 프로폴리스가 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위산과다를 억제하고 위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도 있어서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당뇨병은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건강할 때 프로폴리스를 꾸준히 먹으면 인슐린의 작용을 좋게 만들어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저혈압을 개선하고, 류마티스 관절염과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서 안티에이징을 위해 프로폴리스 복용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항산화 성분이 피부 노화의 주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기미, 주근깨, 잔주름 등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항균, 항염증 효과도 있기 때문에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복용법은 어떻게 되나요? 프로폴리스는 캡슐 타입, 정제형, 가루, 액상, 스트레이 등 다양한 형태로 나와 있으며 원하는 것으로 선택하여 꾸준히 챙기면 됩니다. 캡슐타입의 경우 특유의 냄새 걱정없이 어디서나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하루에 1캡슐을 물과 함께 섭취하면 됩니다.

 

 

액상 타입 복용법도 간단한데요. 하루에 2번 0.5~0.7ml를 입 안에 직접 떨어뜨려 먹거나 물이나 요구르트에 희석해서 먹으면 됩니다. 제품마다 하루 섭취량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종이컵에 몇 방울 떨어뜨리고 물을 희석해서 먹는 분들도 있고 빵에 프로폴리스를 떨어뜨려 먹는 방법도 있어요.

 

 

목 통증이나 구내염이 있을 경우에는 프로폴리스 복용법으로 스프레이 타입이 좋은데요. 직접 구강 안에 살포하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평소 감기에 잘 걸리는 분들은 호흡기 점막을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하루에 2분 정도 분사하면 됩니다.

 

 

프로폴리스는 과립, 캡슐, 액상, 스프레이 등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타입의 제품을 선택하여 하루 섭취량을 지켜 복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액상 상태의 경우 뜨거운 물에 넣을 경우 성분이 파괴되고 변화될 수 있으니 미지근한 물에 섞어서 섭취하세요.

 

 

섭취 타이밍은 언제가 좋은가요? 공복에 먹는 것이 좋다는 분도 있고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는 분도 있는데요. 식전, 식후 상관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공복에 먹을 경우 흡수율이 높으며, 식후에 먹으면 소화 효소가 위장에 집중되어 있어서 프로폴리스의 좋은 성분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단, 카테킨 카페인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를 방해하니 녹차, 커피와 먹는 것을 피해주세요.

 

 

프로폴리스 부작용은 아닐까요. 호전반응이라고 해서 체내 쌓여 있던 독소와 노폐물이 배출되고 몸이 좋아지면 일시적으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두통,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몇 시간이나 며칠 정도면 대부분 사라집니다. 하지만 올바른 복용법으로 섭취했는데도 걱정스러운 증상이 있고 나아지지 않을 경우 프로폴리스 부작용일 수 있으니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일 경우에도 프로폴리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해야 돼요. 꿀벌 알레르기가 있거나 알레르기 체질일 경우 과민성 쇼크에 빠질 수도 있으니 상담 후 섭취해야 합니다.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도 무조건 섭취하기 보다 상담 후 섭취하고, 처음에는 적은 양을 먹고 서서히 양을 늘리거나 컨디션에 따라 양을 조절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프로폴리스 복용법을 통해 건강 유지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 챙기기 >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사이베리 분말 먹는법  (0) 2017.07.09
꾸지뽕나무의 효능 정리  (0) 2017.07.08
문어 효능 칼로리  (0) 2017.07.03
백년초 효능 먹는법  (0) 2017.07.01
타이거넛츠 효능 부작용  (0) 2017.0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