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에 안좋은 음식 종류

반응형

두드러기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어떤 음식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 쉽고 히스타민이 많은 음식인지 알아두면 두드러기를 미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두드러기의 대부분이 단시간에 흔적도 사라지고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두드러기에 안좋은 음식과 올바른 대처법을 알고 있으면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을거에요.

 

 

평소 먹는식품 중에 두드러기에 안좋은 음식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기 전에 원인부터 알아 두면 좋을 것 같아요. 두드러기는 알레르기성, 비알레르기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알레르기성의 원인으로는 음식, 식품첨가제, 동물, 식물 등이 있습니다.

 

 

식품첨가제, 음식, 동 식물에 포함된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이 몸에서 이물질로 인식되면 세포에서 다양한 화학물질이 방출되고, 방출된 화학물질 중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피부의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의 수분을 혈관밖으로 빠져나오게 하여 피부가 빨갛게 붓게 됩니다. 히스타민은 가려움을 느끼는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붓기는 물론 가려움증도 나타나게 돼요.

 

 

직접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두드러기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달걀, 우유와 치즈 등의 유제품, 고등어, 참치, 꽁치, 새우, 게 등의 해산물, 돼지고기와 쇠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 콩, 밀, 메밀 등의 곡물, 감자, 토마토 등의 야채와 사과, 멜론 등의 과일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이많은음식으로는 죽순, 샐러리, 시금치, 바나나, 초콜릿, 치즈, 와인 등이 있어요. 그 밖에 합성 착색료와 보존료, 산화 방지제 등의 식품 첨가물은 눈치채기 어려운 두드러기의 원인 중 하나이며 알코올은 항원의 흡수율을 높이는 작용이 있어서 두드러기에 안좋습니다.

 

 

두드러기에 안좋다는 음식을 먹으면 어떤 반응이 나타나는 걸까요. 마치 모기에 물린 것처럼 피부가 붉게 부풀어 오르거나 점점 넓어지거나 몸 곳곳에 생기기도 하는데요. 그때는 너무 가려워서 괴롭지만 대부분 몇 분에서 몇 시간이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따끔거리는 통증이나 타는 듯한 증상이 느껴지는 경우도 있고 드물게 입술이나 눈거풀이 붓고 , 장점막이 부어 설사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발생했을 때는 가능한 조용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고 가려운 부위에 차가운 수건이나 얼음을 올리면 가려움이 완화됩니다. 한랭 두드러기인 경우에는 삼가해주세요. 그리고 옷으로 인한 마찰이나 압박 등의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대처법은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것인데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증상개선을 위해 약물 요법을 실시하게 됩니다. 두드러기에 나쁜 음식을 먹고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피부과를 찾아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대부분 증상이 안정됩니다.

 

 

발생하기 1시간 전에 두드러기에 안좋은 음식을 먹지는 않았는지, 약물을 먹었거나 무슨 일이 있었는지 기억해두면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로나 스트레스, 수면부족은 두드러기를 일으키기는 요인이 되니 평소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술이나, 심한 운동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