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 없애는 방법

반응형

지방간 없애는 방법 없을까요 건강검사 결과 지방간이라고 진단내려지면 없애는 방법을 찾는 등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야하는데요. 초기에 증상이 없다고 방치할 경우 간염이나 간경변은 물론 간암으로까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으로 도움되는 약물이 없기 때문에 식사, 운동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수로 우선 고지방의 음식이나 알코올을 제한해야 합니다. 지방간으로 진단내려진 분들이라면 없애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식사, 운동법을 확인해 둘 수 있었으면 해요.

 

 

지방간은 말 그대로 간에 지방이 많이 쌓인 것은 뜻하는데요. 건강한 사람의 간에도 중성지방이 3~5% 정도 있으나 이를 넘을 경우 지방간이라고 진단내려 집니다. 흔히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발생하며 알코올이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과 젊은층에서도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지방간 없애는 방법을 미리 알아두고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으로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간은 침묵의 장기로 초기에는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거의 없어요. 70%이상의 세포가 손상되어야 자각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원인에 대해 알아두고 예방에 힘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방간의 주요 원인으로는 생활습관의 혼란이 있으며 과식, 탄수화물 과다섭취,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 알코올의 과음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 쉽습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을 알기 전에 먼저 원인을 알아볼까요. 과도한 영양 섭취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소비하는 열량보다 섭취하는 열량이 많을 경우 지방이 쌓이기 쉬우며, 특히 지방, 탄수화물을 과다섭취하거나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 남은 지방과 당이 중성지방으로 간에 축적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음을 하는 것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알코올을 과다섭취하여 발생하는 것이 알코올성 지방간으로 전체 지방간의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간은 혈액으로 들어온 알코올을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과음을 하여 알코올이 분해되지 못하면 간세포를 손상시키고 간에 지방이 쌓이게 합니다. 알코올성 지방간 없애는법으로는 금주가 가장 효과적이에요.

 

 

술을 마시지도 않는데도 지방간이 된다? 흔히 알코올 과음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고 있지만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은 과음이 아닌 과식이라고 합니다. 이를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라고 하는데요 전체 환자의 80%가 비알코올성이랍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없애는법으로는 식이 요법, 운동 요법이 있어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으로 식습관을 개선하고 체중을 감량해주세요. 원인이 되는 비만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할 경우 오히려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좋은 음식 위주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없애는 방법으로 도움되는 음식으로는 녹황색 채소, 견과류, 해조류, 통곡물, 조개 등이 있어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B, 미네랄, 타우린, 식이섬유 등이 들어 있는 식품으로 이러한 음식을 꾸준히 챙기면 간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효소의 작용을 도울 수 있습니다.

 

 

녹황색채소인 호박, 토마토, 당근 등은 없애는 방법으로 도움되는 음식이에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지방의 흡수를 늦추고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는 다시마, 톳, 미역 등의 해조류도 좋은 음식이랍니다.

 

 

간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타우린이 있는 굴, 조개, 주꾸미 등도 적극 섭취하면 좋으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오메가3이 풍부한 고등어, 참치, 꽁치 등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탄수화물을 줄이고 콩류, 닭가슴살, 흰살 생선에 든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지방간 없애는 방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지방이 쌓여 발생하니까 기름 섭취를 줄여야 하나.. 그보다 주의해야 할 것은 탄수화물의 섭취랍니다. 밥이나 빵, 국수 같은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과다 섭취할 경우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되기 쉽기 때문에 과식하지 않아야 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한번에 끊기 어려운 분들은 식사 순서를 바꿔보면 좋을 것 같아요.

 

 

흔히 식사를 할 때 탄수화물, 단백질, 채소 순서로 먹는데 반대로 채소, 단백질, 탄수화물 순서로 먹으면 혈당수치가 급상승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혈당이 급상승하면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호르몬이 다량 분비되고 인슐린은 남은 당을 중성지방으로 축적합니다.

 

 

없애는 방법으로 알코올을 과음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간은 스스로 재생할 수 있는 장기지만 알코올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재생이 늦어지고 세포에 염증이 생기고 세포가 손상되어 기능이 약해지게 돼요. 알코올 섭취를 중단하고 간이 휴식할 수 있게 해야 손상된 간세포가 재생 되니 우선 금주를 해주세요.

 

 

운동을 꾸준히 해주세요. 운동부족으로 인해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 조깅 등 유산소 운동을 하루에 30분 이상 꾸준히 해야 합니다. 운동 시간을 만들기 어려운 분들은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거나 한 정거장 먼저 내리는 방법으로 걷는 시간을 늘릴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식사, 운동 요법을 꾸준히 실천하면 간수치가 떨어지나요? 식습관을 개선하고, 알코올을 끊고, 운동을 하면 2주 후부터 좋아지기 시작해요.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계속할 경우 1~2개월이면 정상적으로 돌아갑니다. 알코올의 과음으로 인해 발생한 지방간이라면 금주를 하면 3개월 정도면 정상수치에 가까워진다고 하니 건강을 위해 마음 굳게 먹고 시작해보세요.

 

 

지방간은 방치하면 점점 중증화되어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간염과 간경화를 거쳐 무서운 간암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평소 단음식, 기름진 음식, 알코올을 과다섭취하고, 운동을 하고 있지 않을 경우 자신도 지방간 환자가 될 수 있는 만큼 소개해드린 지방간 없애는 방법을 실천하여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 챙기기 > 증상과 예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0) 2017.08.06
손발저림 원인 정리  (0) 2017.07.31
간경화 증상 원인  (0) 2017.07.28
전립선비대증 증상 치료  (0) 2017.07.27
마그네슘 부족현상 정리  (0) 2017.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