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 붓는 이유 대처법

반응형

임파선 붓는 이유와 그 대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임파선이 붓는 것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해 백혈구가 싸우고 있다는 상태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하지만 임파선 붓는 이유가 심각한 질병때문인 경우가 있어서 상태를 제대로 확인하고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림프절 임파선은 같은말로 신체의 여러 곳에 있으며 면역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흔히 알고있는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무릎 뒤 등에 있으며 몸 안에도 많이 있습니다. 임파선 붓는 이유는 다양한데 세균이나 이물질이 침입했을 때 방어반응를 하면서  붓게 됩니다.

 

 

감기는 임파선 붓는 이유가 됩니다. 날씨가 추운 겨울과 기온차가 큰 환절기에는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요. 증상으로 열, 콧물, 기침, 목통증을 비롯해 귀 밑이나 목의 임파선이 붓게 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림프의 흐름을 타고 임파선에 도달했기 때문으로 감기가 나으면 부종도 나아지게 됩니다.

 

 

좀더 빨리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욕이 없어도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영양을 충분히 챙겨야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재발할 수 있으니 평소 임파선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금연, 금주 해주세요.

 

 

귀에 염증이 생기는 것도 임파선이 붓는 이유가 됩니다. 귀 아래 임파선이 붓는 질병으로는 외이도염, 중이염이 있는데요. 외이도염은 물놀이, 샤워 후 무리한 귀이개 사용으로 귀 입구부터 고막까지의 외이도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며 침을 삼키거나 귀를 당겼을 때 통증이 느껴지고 고름이 나올 수 있어요.

 

 

중이염은 감기에 걸렸을 때 생기고 아이들에게 잘 발생하며 귀가 멍하거나 소리가 잘 들리지 않고 심하면 안면마비 증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 즉시 대처해야 합니다.

 

 

턱밑의 임파선이 붓는 이유는 구강질환, 충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구강관리를 소홀히 하여 충치가 생기면 잇몸이나 임파선이 부을 수 있으니 정기적으로 치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잘 챙겨드시고 식후에 양치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세요.

 

 

손과 팔에 외상을 입었을 때에는 겨드랑이 임파선이 붓게 되는데요. 상처난 자리에 잡균이 들어가면 염증을 일으켜 붓게 되니 부상을 입었을 때는 빠른 대처가 필요해요.

 

 

감기나 스트레스, 피로때문에 목, 겨드랑이 등이 붓고 멍울이 생기지만 원인이 제거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아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 악성 종양이 숨어있을 수 있어서 상태를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화기계통 암이 발병하면 왼쪽 쇄골, 배꼽 주변에 생기면 위암이나 간암 난소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멍울이 딱딱하고 1주일 이상 사라지지 않고 통증이 있으며 수가 증가하거나 커진다면 즉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걱정되는 임파선 붓는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림프 마사지를 하면 부종을 줄이고 면역력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림프 흐름이 나빠지면 체내 노폐물이 계속 쌓여 있게 되어 어깨결림, 피로, 변비 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니 턱밑에서 쇄골, 겨드랑이, 사타구니 무릎뒤 오금 순서로 가볍게 마사지 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건강 챙기기 > 증상과 예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의 위치 기능 알자  (0) 2016.03.14
고지혈증 수치 관리법  (0) 2016.03.11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증상  (0) 2016.03.05
근육통 원인 예방법  (0) 2016.03.02
기침이 멈추지 않아요 대처법  (0) 2016.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