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두통 증상이란

반응형

여름이에요~ 날이 더워지니 아이스크림이나 팥빙수 같은 차가운 음식이 마구 당기는데요. 하지만 이런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두통이 생기더라고요. 나만 그런걸까.. 생각보다 아이스크림을 먹고 머리가 아팠던 경험이 있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아이스크림 두통이라는 증상이 있더라고요. 왜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두통이 생기는 걸까요.

 

 

여름이면 하루에 일주일에 3~4번은 팥빙수를 먹는데요.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서 밥보다 많이 챙겨먹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맛있다고 급하게 먹다보면 머리가 찌릿 ! 관자놀이 주변이 통증이 나타납니다. 요즘은 이도 시리더라고요..

 

 

보통 찬 음식을 먹었을 때 이마와 전두부, 측두부, 눈의 안쪽 부분에 날카로운 통증을 느끼게 되며 두통은 30~60초에 절정에 달합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통증은 길어도 5분 이내라서 크게 신경쓰지 않고 넘기는 경우가 많아요.

 

정식적인 명칭으로는 찬 음식을 섭취나 냉기 자극에 따른 두통이라고 하는데요. 왜 찬 것을 먹으면 머리가 아픈 걸까요. 찬 것을 먹으면 혈관이 급격히 수축되기 때문이라는 말도 있고, 차가운 자극을 강하게 받아 중추가 혼란을 일으키면서 차가움 뿐만아니라 통증을 느끼는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이란 말도 있어요.

 

 

편두통이 심한 사람은 두통이 더 잘 유발된다? 편두통이 있는 사람일수록 아이스크림 두통이 잘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편두통이 없는 사람은 10명 중 3명에게 증상이 나타나고 편두통이 있는 사람 10명 중 7명이 두통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좋아하는 찬 음식을 두통때문에 포기할 수는 없다! 아무리 머리가 아파도 팥빙수와 아이스크림 , 얼음를 포기할 수 없다면 머리가 아프지 않게 먹는 방법을 실천해보면 어떨까요. 하루에 1번이라도 찬 음식을 먹지 않으면 입 안에 가시가 돋을 것 같아서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찬 음식은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급하게 먹을수록 두통이 생기기 쉬워지니 되도록 천천히 먹도록 하세요. 혀로 입 천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두통이 찾아 왔을 때 혀를 입천장에 대면 곧 멈추더라고요.

 

 

입안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입안이 너무 차가워 지지 않게 빙수나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따뜻한 음료를 마셔 입안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아이스크림 먹기 전에 미지근한 물을 따로 준비하고 두통이 있을 때 입을 헹궈 주면 자극을 줄일 수 있어요.

 

 

두통이 생겼을 때 얼음이나 찬 수건등을 이마에 대는 것도 두통을 멈추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밖에서는 차가운 페트병을 사용하면 될 것 같아요. 날씨가 덥다고해서 찬 음식을 많이 먹거나 급하게 먹으면 두통이 생길 수 있으니 찬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