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목통증 이유

반응형

뒷목통증은 누구나 한 번은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이지만 평소와 다른 뒷목의 심한 통증이 있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되면 심각한 질병은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뒷목통증을 어깨 결림이나 목 결림이라고 생각하고 넘겼는데 디스크나 림프 부종 때문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리 뒷목이 아픈 이유에 대해 알아두고 조기에 치료하여 통증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목은 매우 복잡하고 섬세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뒷목통증의 원인도 생각보다 다양한데요. 근육, 신경, 인대, 관절, 척추 등 다양한 부분이 있으며 이 중 한 곳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흔히 잘못된 자세와 스트레스, 피로가 원인으로 뒷목이 아플 수 있으며 이 경우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짐작되는 원인 없이 갑자기 뒷목이 아프다면 스트레스가 쌓인 것일 수 있어요.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쌓이면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에 과도한 자극이 가해져서 근육이 긴장을 하게 되며, 근육의 긴장을 반복하다 어느날 갑자기 통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는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와 목의 긴장을 풀어주세요.

 

 

잠을 잘못 잤을 때도 뒷목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특히 베개가 맞지 않거나 침대가 맞지 않으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뒷목이 뻣뻣하고 목이 잘 돌아가지 않거나 어깨가 아플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해소가 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원인을 개선하지 않으면 반복되므로 주의해주세요.

 

 

잘못 자서 뒷목이 아플 때는 3~7일 정도면 나아지지만 원인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우선 자신의 목에 맞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잘못된 베개사용은 목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만큼 신중하게 고르고 베개 높이가 낮을 경우에는 수건 등으로 높이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보거나 책을 읽는 등의 자세를 주의해주세요.

 

 

고혈압으로 인해 뒷목이 아픈 것은 아닐까요. 혈압이 높아진 상태가 지속될 경우 목 뒤쪽부터 머리까지 둔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코피 또는 구토가 나타날 수 있고 악화되면 현기증이나,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고혈압이 원인으로 뒷목통증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혈압을 낮추는 것이 필요한데요. 혈압 강하제를 처방 받는 것이 가장 빠른 대처 방법이며, 평소에는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균형있게 식사를 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운동 또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자목증후군으로 인해 뒷목이 아플 수 있어요. 경추는 C자 형태로 곡선을 그리고 있는데 이 C자 곡선이 상실되고 일자 형태가 되면 머리 무게가 분산되지 못하고 경추에 쏠려서 목과 어깨에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일자목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발생하기 쉬운데요. 자신도 모르게 나쁜 자세로 장시간 화면을 보고 있으면 목뼈에 부담을 주게 되고 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컴퓨터로 업무를 보는 분들은 올바른 자세와 스트레칭으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해요.

 

 

뒷목통증 원인이 일자목 때문이라면 가능한 목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장시간 고개를 숙이는 자세는 피하고, 컴퓨터 모니터는 눈높이에 맞춰주세요. 하루의 1/3은 수면을 하기 때문에 목에 부담이 되지 않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목디스크는 아닐까요. 목의 뼈와 뼈 사이 즉 경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디스크)이 탈장되어 버린 상태로 디스크가 튀어나와 그 옆을 지나는 신경을 누를 경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뒷목이 아픈 것은 물론 어깨 통증, 손 저림, 마비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원인은 노화로 인한 척추의 변형 외에도 심한 운동이나 잘못된 자세 등이 있으며 연령, 성별 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자목을 방치할 경우에도 목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어서 뒷목이 아플 때는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해요.

 

 

림프 부종으로 인해 뒷목이 아픈 경우도 있어요. 뒷목을 만졌을 때 덩어리가 느껴지고 누르면 아프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림프절이 병원균과 싸우고 있다는 증거로 우리 몸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증거이지만 악성인 경우도 있어서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오십견으로 인해 뒷목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노화에 의해 어깨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 마비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어깨가 아프고 팔의 가동 범위가 감소하게 됩니다. 증상은 어깨와 팔에 주로 나타나지만 뒷목이 아픈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나쁜 자세 고치기,스트레칭, 베개 등으로 개선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스스로 대처할 수 없는 것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지 않도록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챙기기 > 증상과 예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반변성 증상 진단  (0) 2017.05.31
눈떨림 현상 뭘까  (0) 2017.05.29
치질 초기증상 일까  (0) 2017.05.18
손가락 마디 통증 이유  (0) 2017.05.12
신장암 증상 주의  (0) 2017.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