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청소법 자판 빼기와 테이프

반응형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를 자세히 보면 과자부스러기나 먼지가 끼어 있는 것이 보이는데요. 모니터는 깨끗하게 닦고 있지만 키보드는 장만 후 한번도 제대로 청소를 안했더라고요. 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이 발견되었다거나 화장실 변기의 5배에서 150배 많은 세균이 득실거린다는데... 불안한 마음이 들어서 키보드 청소법을 알아보고 직접 청소를 해보았는데요. 보통 키보드 자판 빼기가 가장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인데 그 외에도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키보드에 붙어 있는 세균이 손에 묻고 손으로 얼굴을 만지면 식중독 균이나 질병에 걸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사용 후 손을 소독하거나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깨끗하게 세척하고 싶다면 주방세제로 씻어 햇빛에 잘 건조시키는 것이랍니다.

 

 

필요한 준비물 부터 확인하고 시작을 해야하는데요. 주방세제, 에어스프레이, 분실을 막기 위한 세탁 주머니, 제거를 위한 도구 ( 버튼 제거툴이란 것이 있는데 없을 경우 드라이버, 포크, 손톱 다듬는 줄 등 지렛대가 되는 도구를 이용하세요) 에어 스프레이로 제거안되는 오염을 없애기 위한 면봉, 디지털 카메라 분리한 키를 원래 위치로 되돌릴 때 사진을 찍어놓으면 편해요. 건조시킬 때 필요한 신문지와 수건 등이 있습니다.

 

 

먼저 전원을 끄고 본체와 키캡을 하나씩 분리해주세요. 여러도구를 이용해서 분리를 할 수 있지만 전용 제거 툴을 이용하면 초보자도 쉽게 분리할 수 있어요. 틈새에 끼운 후 딸깍 소리가 나면 천천히 위로 빼면 됩니다. 작은 키캡을 제거후 스페이스 엔터 등은 드라이버 등으로 분리합니다. 효과적인 키보드 청소법으로 전부 분리 후 엄청난 먼지와 이물질을 보면 깜짝 놀라실 거에요.

 

 

분리를 하면 과자부스러기나 머리카락, 눈썹,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이 보이실 거에요. 일단 분리한 키캡부터 깨끗하게 닦아야 하는데 세탁 그물망에 넣어 주방세제로 씻어주시면 됩니다. 전기제품이라서 수분은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여유분을 가지고 있을 경우 키보드 자판 빼기를 통한 청소가 알맞지만 당장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손 때 묻은 키캡을 닦은 후에는 본체를 닦아야 하는데요. 손이 닿지 않는 곳의 먼지는 에어 스프레이로 날리고 면봉을 이용해 구석구석 청소해주세요. 이제 디카로 찍은 사진을 보며 조립을 해야하는데 하나씩 낀 후 문제는 없는지 두드려 보세요. 방향키의 경우 경사각을 생각해 미리 책상 위에서 위치를 잡아본 후 조립을 합니다.

 

 

자판을 빼서 고장이 나면 어떻하지.. 불안하거나 일일이 세척하고 건조까지 시킬 시간이 없다면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셀로판 테이프나 포스트잇의 접착력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키보드 틈새에 세로로 꽂아 좌우로 움직이면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먼지가 잘 나오더라고요..

 

 

전용 브러쉬로 닦거나 젤 클리너를 이용해서 틈새에 있는 먼지를 흡착할 수도 있습니다. 에어 스프레이나 드라이어의 찬바람으로 먼지를 없애는 방법도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선택해 보세요. 키보드 청소법으로 제대로 청소하면 터치감이 가벼워진 느낌이 드는데요. 그만큼 먼지가 많이 쌓여 있었다는 거겠죠. 앞으로는 한 달에 한 번이라도 제대로 청소해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