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이갈라지는이유 대처법

반응형

손톱이갈라지는이유로 건조함 영양부족, 노화, 스트레스 등 다양한데요. 어떠한 질환으로 인해 갈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처럼 정리한 손톱이 갈라지면 신경쓰이고 속상한데요. 손톱이갈라지는이유가 되는 습관이 있다면 서둘러 개선하여 건강하고 예쁜 손톱을 되찾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발톱은 양말이나 신발로 가릴 수 있어서 덜 신경이 쓰이지만 손톱은 눈에 잘 띄어서 신경이 쓰이는데요. 핑크빛에 윤기까지는 아니더라도 깨끗하게 보이고 싶다면 손톱이갈라지는이유인 세제나 리무버 사용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갈라지는이유로 가장 많은 것은 자극으로 인한 건조인데요. 몸의 가장 끝에서 손가락을 보호하는 손톱은 항상 되부 자극에 노출되어 있으며 세제나 매니큐어 리무버의 자극으로 인해 건조해지고 깨지기 쉬워집니다.

 

 

세제의 경우 필요한 유분을 빼앗아가서 손톱이갈라지는이유가 되므로 설거지를 할 때 고무장갑을 꼭 착용해야 합니다. 항상 고무장갑을 착용할 수 없다면 세제 사용 후 보습크림을 손톱에 바르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리무버 또한 아세톤이라는 성분이 건조함을 일으키고 갈라지게 하기 때문에 아세톤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거나 네일을 줄이고, 손톱이 휴식할 수 있는 기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우친 식생활 또한 갈라지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단백질로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약해지고 갈라지게 됩니다. 단백질 외에 비타민A도 건강을 유지해주는 영양소로 부족하면 깨지기 쉽습니다. 편식이나 다이어트 등으로 영양이 부족해지면 손톱에 영양이 전달되지 않아 갈라지고 깨지기 쉬우니 주의하세요.

 

 

냉증으로 인해 손발 끝까지 영양이 전달되지 않는 것도 이유가 됩니다. 혈액순환이 좋지 않을 경우 손톱에 필요한 단백질, 철분, 칼슘, 비타민 등이 제대로 전해지지 못해 갈라지거나 얇아지거나, 깨질 수 있어요.

 

 

그 밖에 지나치게 짧게 자르는 것도 건조를 일으키고 갈라지는이유가 됩니다. 건강한 상태일 경우 핑크빛에 윤기가 있지만 색이 변해있거나 통증이 있다면 무좀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뭔가 이상할 경우에는 망설이지 말고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잘 갈라지는 손톱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삭사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주성분이 되는 단백질과 건조함을 막아주는 비타민A, 성장을 돕는 비타민B2를 충분히 섭취하고 아미노산, 칼슘, 아연 등도 챙겨야 합니다. 아연은 단백질 합성에 필수로 식품첨가물이 많이 든 음식을 먹을 경우 부족해질 수 있어요.

 

 

건조할 경우 균열이 생기고 갈라지기 때문에 보습크림을 바를 때 손뿐만 아니라 손톱도 제대로 발라주는 것이 좋아요. 특히 리무버를 사용한 후에는 보습을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설거지를 할 때는 고무 장갑을 착용하거나 천연 세제를 사용하고, 핸드 크림을 이용해 건조함을 예방해주세요.

 

 

냉증이 원인이 될 경우에는 마사지를 해주면 좋은데요.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영양이 끝까지 전달이 됩니다. 핸드크림을 바를 때 마사지를 해주시면 더욱 효과적으로 번거롭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손가락 하나하나 지압을 해보세요.

 

 

건조함이나 영양부족 등이 손톱이갈라지는이유가 될 경우에는 스스로 대처할 수 있지만 백선균 감염으로 인한 무좀의 경우 스스로 해소하기는 어려워요. 게다가 그대로 두면 더욱 진행되어 색이 탁해지고 두꺼워지기 때문에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챙기기 > 증상과 예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증후군 증상 예방법  (0) 2016.07.02
대장암 증세 초기증상은  (0) 2016.06.30
부정맥 원인 증상 정리  (0) 2016.06.25
위가 쓰리고 아플때 대처  (0) 2016.06.24
일자목 증상 치료방법은  (0) 2016.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