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목 증상 치료방법은

반응형

일자목 증상으로 고민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는 PC나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해 새우등 자세가 되기 때문이에요. 원인 불명의 어깨결림이나 두통이 계속된다면 일자목 증상을 의심하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초기에는 자세를 바로 하거나 스트레칭으로 개선이 가능하지만 심해지면 일자목 치료방법으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일자목은 원래 있던 목의 곡선이 소실되고 일자가 되어버리는 것으로 거북목이라고도 하는데요. 목의 곡선이 사라지면 척추가 압박되어 어깨 결림이나 손 저림, 두통, 구토 등 다양한 일자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이 되는 습관이 있다면 주의해주세요. 일자목이 되기 쉬운 행동으로는 PC 업무, 스마트폰 장시간 사용, 자동차 장시간 운전 등에 있으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목이 앞으로 나와있는 자세로 인해 목뼈의 곡선이 사라지기 쉽습니다. 장시간 작업하거나 운전할 때는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초기에는 치료방법으로 스트레칭이나 바른 자세가 도움이 됩니다.

 

 

척추의 곡선이 사라지면 어떻게 되나요? 척추는 곡선으로 되어 있고 완만한 곡선은 척추에 걸리는 체중을 감소시키고 보행시 다리에서 뇌로 전해지는 충격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곡선이 사라진 일자목이 되면 머리의 무게를 분산할 수 없어서 목과 어깨 근육에 필요 이상의 부담이 걸리게 됩니다. 때문에 일자목 증상으로 목과 어깨결림, 두통, 이명 현기증, 현기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흔히 일자목의 증상으로 목과 어깨결림이 나타나는데요. 5~10kg 정도의 머리의 무게를 목과 어깨로 지탱하게 되어 결리고 뻐근할 수 있어요.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작업할 경우 점점 심해지며 마사지해도 효과가 없을 정도로 근육이 딱딱해집니다.

 

 

목과 어깨결림으로 인해 두통과 현기증이 발생하기 쉽고 목의 신경을 건드릴 경우 손의 저림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증상을 개선하지 않고 방치하면 목디스크로 발전하고 만성통증이 될 수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일자목 치료방법을 찾아 개선해야 합니다.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어느날 갑자기 일자목의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중증인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집에서 자가진단을 해보세요.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병원에서 엑스레이를 찍는 것이지만 집에서도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벽을 등지고 뒤꿈치, 엉덩이, 어깨 순서로 벽에 딱 붙여 보세요. 마지막으로 뒤통수를 붙이세요. 4개가 모두 벽에 붙어 있나요. 정상적인 경우 자연스럽게 벽에 모두 붙지만 일자목의 경우 모두 붙이기 힘들고 1개도 안 붙은 경우도 있습니다. 자가진단 결과 의심이 되고 두통이나 어깨 결림 등의 일자목의 증상이 있다면 더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받고 자세를 바로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자목 치료방법으로 가장 중요한건 올바른 자세인데요. PC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자세가 나빠지게 되는데 고개를 숙이거나 앞으로 쭉 빼는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스마트폰을 볼 때는 고개를 숙이기 보다 눈앞에 스마트폰을 가져와 보고 PC를 할 때는 허리를 펴고 턱을 가볍게 당겨주세요.

 

 

바른자세로 의자에 앉는 것이 힘들다면 가슴을 앞으로 내민다는 느낌으로 앉아보세요. 자연스럽게 목이 뒤로 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 자세도 오래 하면 피곤하기 때문에 등받이에 제대로 기대거나 허리에 쿠션을 대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방법으로 스트레칭 또한 효과적인데요. 수건으로 베개를 만들어서 긴장된 경추를 이완시킬 수 있어요. 수건을 돌돌 말아서 목 아래 놓고 누워보세요. 그 상태에서 얼굴을 좌우로 천천히 움직여줍니다. 10~20회 정도 하고 그대로 잠시 휴식해주세요.

 

 

또 다른 스트레칭 치료방법으로 목 아래 수건 베개를 넣고 누운 후 손을 가슴 위로 쭉 올려 잡고 시계방향으로 천천히 돌려주세요. 10회 정도 돌린 후 반대방향으로도 돌려주면 목과 어깨의 근육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일자목 증상이 신경쓰이는 분들은 평소 수건또는 지압베개로 목 근육을 풀어주는 습관을 갖을 수 있었으면 해요. 하지만 통증 뿐만아니라 저림 증상이 동반되면 목디스크일 가능성이 있으니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 정확히 진찰하고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챙기기 > 증상과 예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정맥 원인 증상 정리  (0) 2016.06.25
위가 쓰리고 아플때 대처  (0) 2016.06.24
근막통증증후군 증상 통증  (0) 2016.06.22
팔저림 원인 질환은  (0) 2016.06.21
백반증 초기증상 치료법은  (0) 2016.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