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 빨리 없애는 법 7가지 대처법

반응형

다리나 무릎을 책상 모서리나 식탁 의자에 부딪치면 푸른 멍이 생기고 보기에도 안 좋은데요. 부딪쳐서 아픈데다 크게 흉터까지 생기면 속상하고 신경이 쓰입니다. 멍빨리없애는법은 없는걸까 어릴적에는 며칠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크게 신경도 안 쓰였는데 요즘은 잘 없어지지도 않고 잘 보이는 장소에 생기면 왠지 부끄럽더라고요. 신경쓰이는 푸른색 멍 빨리 없애는 법으로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이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부딪친지 2일 이내에는 다친 부위를 차게 냉찜질 해주셔야 되는데요. 환부 전체를 감싸서 차게 하여 혈액의 흐름을 억제하면 염증을 억제할 수 있고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환부를 차게 식히기 위해서는 얼음주머니를 사용하거나 아이스팩을 수건에 싸서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피부에 직접 닿으면 오히려 좋지 않으니 꼭 수건 등으로 감싸서 사용하세요.

 

 

왜 온찜질이 아닌 냉찜질을 해야할까.. 따뜻하게 하면 환부의 혈류가 촉진되고 피하 출혈이 더 커져버리게 됩니다. 냉찜질로 붓기를 제거한 후에는 온찜질을 해야 하는데요. 온찜질은 멍이 생긴지 3일 후부터 가능해요. 다리를 삐었을 때도 냉찜질이 먼저 그다음이 온찜질입니다.

 

푸른멍이 생긴지 3일이 지났다면 이제는 따뜻한 찜질을 해주세요. 따뜻한 수건을 대고 있으면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피하에 일어난 출혈을 빨리 흡수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의 온도는 36~37도 체온에 가까운 온도가 적당해요. 수건으로 찜질을 하면 곧 식어서 여러번 반복해야하지만 푸른색이 점점 옅어질 수 있습니다.

 

 

집에 있는 이쑤시개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쑤시개 20~30개를 고무줄로 묶은 다음에 환부 주변의 피부를 아프지 않을 정도로 가볍게 두드려주세요. 피부가 살짝 붉어지는 정도인데요. 이렇게 하면 염증으로 발생한 열을 없애고, 환부의 혈류를 개선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음식의 도움을 받는 것도 효과가 있는데요 멍이 잘 생기는 사람의 경우 철분과 비타민C가 부족하다고 하니 자두, 간, 톳 등을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는 과일과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이니 평소보다 과일,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헤파린나트륨이 들어 있는 연고를 환부에 바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은 멍 빼는 연고가 나와 있기 때문에 구입해서 바로 사용하시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요. 헤파린나트륨은 혈액이 굳는 것을 방지하고 울혈을 개선하고 상처를 빠르게 치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에 담그는 방법도 멍 빨리 없애는 법으로 수건을 사용한 온찜질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데요. 혈액순환과 림프의 흐름을 좋게하여 빨리 사라지게 해줍니다.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면 좀더 효과적이지만 반드시 붓기가 제거 된 뒤에 따뜻한 물에 담가야 합니다. 붓기는  부딪치고 2일 정도 냉찜질을 통해 가라앉힐 수 있어요.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것은 타박상에 의한 것이 아니라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어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피부 깊숙한 부분에 발생했을 경우로 이를 없애기 위해서는 레이저치료가 필요하며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분들 중 유독 잘 생기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비타민의 부족, 냉증, 호르몬의 불균형과 연관이 있습니다. 비타민이 부족하면 모세혈관이 약해져서 약간의 자극에도 파랗게 되고 몸이 차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에도 모세혈관이 약화되어 멍이 잘 생깁니다. 멍 빨리 없애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잘 넘어지고 부딪치는 분들이라면 비타민(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잘 챙기시고 올바른 찜질을 통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