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차가운 이유 대책

반응형

배가 차가운 이유는 여러가지 있지만 주된 원인은 생활습관에 있어요. 사람의 몸은 일반적으로 36.5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보다 1도 내려갈 때마다 면역력은 37%나 감소하여 다양한 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때문에 배가 차가운 이유 되는 습관이 있다면 서둘러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배가 찬분들은 내장형 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배가 차가운 이유로는 운동부족이 있어요. 운동량이 부족하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그로인해 위장의 기능도 나빠지게 됩니다. 위장의 기능이 나빠지면 혈류 저하로 내장이 차가워지는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운동이 부족하면 당연히 근육도 감소하고 근육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혈액순환이 더 나빠집니다.




찬음식이나 음료를 자주 먹는 습관도 배를 차갑게 하는데요.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내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내장이 차가워지면 교감신경이 우위를 차지해 혈관이 수축하고 혈류가 나빠지면서 배가 차게 됩니다.

 


과도한 다이어트 또한 배가 차가운 이유로 영양이 치우치거나 부족하면 일상생활에 필요한 에너지가 생산되지 않아 혈액순환이 나빠집니다. 이로인해 냉증, 오한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운동이나 목욕 후에도 배가 차가운 분들은 흡연을 삼가하거나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는 것이 필요한데요. 흡연, 수면부족 , 스트레스 등은 자율 신경의 혼란으로 이어져 배를 차게 합니다.



내장에 지방이 많은 것도 배를 차갑게 하는 이유가 됩니다. 지방은 근육에 비해 따뜻해지기 어렵고 실제 지방부분 온도가 낮다고 합니다. 내장지방은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 고지혈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근육을 키워 내장지방을 줄여야 합니다.

 


배가 차가워지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 걸까요. 대장이 차게 식어버리면 감기에 걸리기 쉬울뿐만 아니라 배에 가스나 수분이 쌓여 변비와 설사를 반복하게 됩니다. 또한 내장 기능이 저하되어 소화 기능이 나빠지거나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면서 내장에 지방이 모이기 쉽고 줄이기는 어려워서 다이어트에 방해가 됩니다.

 


복통이나 생리통이 심해진 느낌, 부종, 권태감, 피로, 요통, 어깨 결림, 두꺼운 옷을 입었을때도 오한이 느껴진다면 서둘러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옷을 이용해 몸을 따뜻하게 보온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자고 있는 동안에는 신진대사가 저하되면서 몸이 식게되니 따뜻하게게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너무 두껍게 입어서 땀을 내는 것은 역효과이니 주의해주세요.



배가 차가운 경우 운동을 하여 해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굳이 헬스 클럽에 다닐 필요없이 근처 공원이나 운동장을 걷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종아리의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몸도 따뜻해 지게 됩니다. 하체에 근육이 적으면 혈액순환용 펌프 기능이 약해져서 내장의 혈액순환이 악화되니 하체를 단련시켜주세요.



배를 마사지 하는 것도 내장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배꼽 주위에 림프가 많아서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내장을 따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복식 호흡은 자율신경을 정돈하는 효과가 있어서 자기 전에 하시면 더 좋습니다.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해요. 샐러드 같은 생채소는 몸을 차게 하기 때문에 따뜻한 음식과 함께 먹고 차가운 음료는 피하고 생강차나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찬 음료는 내장을 차게 하고 다이어트 효과도 저하시키니 가능한 따뜻한 음식을 드시는 챙겨드세요.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배가 차가운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내장을 따뜻하게 하면 몸 전체의 신진대사가 증가하여 다이어트 효과가 높아지고 혈액의 순환이 좋아져 피부 미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내장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을 실천하여 다이어트나 미용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 챙기기 > 증상과 예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광염에 좋은 운동 예방법  (0) 2016.03.28
눈피로 푸는법 모음  (0) 2016.03.25
갱년기에 좋은 운동 요법  (0) 2016.03.21
손톱 세로줄 이유  (0) 2016.03.18
공황장애 자가진단 방법  (0) 2016.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