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사용량 계산 소비전력과 전기세

반응형

전기를 사용할 때 사용량이나 소비전력 등을 체크하는 편인데요. 예전에는사용량을 의식하지 않았는데 그러다보니 불필요한 전기가 소모되고 요금도 많이 나오더라고요. 사용하는 전자제품의 소비전력과 평균 사용하는 시간 정도만 확인해도 월간 전기사용량 계산을 할 수 있고 절약하는데 도움이 되니 전자제품 사용량 계산 방법을 알아두세요.

 

 

우리집 전기요금 잡아먹는 제품은 뭘까.. 흔히 여름철에 에어컨과 선풍기 사용으로 인해 요금이 많이 나와서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런데 의외로 전기를 잡아먹는 것들이 많더라고요. 예를 들어 전기밥솥의 경우 취사시 소비전력이 700W 이상 보온시에는 35W 정도로 생각보다 전력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전기세 절약을 위해서는 최대한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아요.

 

 

요금이 많이 나오는 계절인 여름에는 전기밥솥 대신 압력밥솥을 사용하고 10시간씩 보온을 하는 것보다 따로 그릇에 담아 냉동 보관 후 전자레인지로 데워 드시는 것이 절약하는 방법이랍니다.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도 TV를 자주 보는 것도 아닌데 왜 전기요금이 줄어들지 않을까 고민했던 적이 있는데.. 밥솥사용을 줄이니 눈에 띄게 차이가 나더라고요.

 

 

 

 

사용량이 많을수록 기준 가격이 높아지는 전기 요금을 줄이려면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의 전기사용량 계산을 해보는 것이 좋겠죠. 방법은 간단하며 일단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전기요금 계산기라고 검색을 해주세요. 총 사용량, 제품 사용량 계산을 할 수 있는 계산기가 나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제품의 소비전력을 알고 계실 경우에는 직접 입력하여 계산하면 되는데요. 모르실 경우에도 세탁기, 에어컨, TV 등 제품 종류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소비전력과 평균 사용시간, 월간 사용량이 표시가 됩니다. 세탁기의 경우 500W, 에어컨 1800W, TV 150W, 컴퓨터 120W, 다리미 1000W 입니다.

 

 

소비전력이 큰 제품은 단 시간에 열을 내는 다리미, 전자레인지, 진공청소기 등이 있는데 평균 사용하는 시간이 짧아서 큰 걱정은 안됩니다. 하지만 에어컨의 경우 소비전력이 높은데다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덥다고 아무생각 없이 사용하면 요금 폭탄을 맞을 수가 있어요.

 

 

TV, 냉장고, 전자레인지, 컴퓨터, 가습기, 모니터, 다리미 등 집에서 사용하는 전자제품의 월간 사용량을 계산해보니 200kWh가 넘네요.. 그럼 전기요금은 얼마나되는건가요. 총 전기사용량 계산을 해보니 22,240원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대략적으로 계산을 해볼 수 있으나 할인 적용되는 것과 관련 보다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한전 사이버지점 계산기를 활용하세요. 대가족 요금과 복지 할인으로 좀더 요금이 내려갈 수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