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 보관법 정리

반응형

양파 보관법으로 실온이 좋을까 냉장고가 좋을까.. 고민되는데요. 양파 계절에 따라 보관법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날씨가 덥고 습한 여름에는 실온 보다는 냉장고 보관법이 알맞으며 다른 계절에는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양파는 비교적 오래두고 먹을 수 있는 채소지만 방심하면 싹이 나고 무르는 만큼 제대로 된 양파 보관법을 알아두고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장기 저장이 가능한 채소라서 양파 보관법을 신경 쓰지 않는 분들도 있지만 제대로 보관해야 신선하고 영양소 손실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조금만 신경쓰면 보관 기간도 늘릴 수 있으니 올바른 저장방법을 확인해두세요.

 

 

양파는 2개월 이상 장기 저장이 가능한 채소인데요. 다만 수분이 많이 함유된 자색 양파의 경우 오래두고 먹으면 맛이 저하되기 때문에 2~3일 안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열하지 않고 샐러드로 즐겨 먹는 분들은 먹을 만큼만 구입해서 바로 먹는 것이 좋아요.

 

 

오래 두고 먹는 양파 보관법으로는 상온 보관이 있습니다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매달아 저장하는 것으로,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냉장고 보관보다는 상온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그물망, 스타킹, 신문지 등을 활용하면 좀더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그물망이나 스타킹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습기가 적은 베란다에 매달아 두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데요. 이때 그물망과 스타킹을 활용하면 좀더 편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양파를 하나 담고 매듭을 묶고 또 하나를 담고 매듭을 묶으면 겹치지 않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먹을 때는 매듭을 하나씩 잘라주면 됩니다.

 

 

바구니와 상자에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자에 담아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신문지를 이용해서 하나씩 감싸야 하는데요. 그래야 양파끼리 부딪히지 않고 무르지 않습니다. 날씨가 습한 날에는 금방 상할 수 있어서 신문지로 싸두는 것이 좋아요.

 

 

여름철 양파 보관법은 냉장고
기온과 습도가 높아지면 양파가 부패되기 쉽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에는 신문지로 하나씩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사과와 함께 보관하지 않아야 합니다.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로 인해 양파가 빨리 물러질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냉장 보관법이 편하지만 가끔 양파를 넣은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고, 신문지에 감싸지 않아서 습기로 인해 물러질 수도 있어요. 썩은 양파를 함께 보관해서 멀쩡한 것까지 썩게 되는 일도 있으니 더 신경써서 보관해주세요.

 

 

양파 냉동고 보관법도 있습니다
카레 또는 스튜를 만들 때 사용할 경우에는 미리 다지거나 슬라이스 해서 냉동고에 보관할 수 있어요. 사용할 만큼 비닐팩이나 랩에 나누어 담아 두면 2개월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단, 냉동보관하면 씹히는 식감은 줄어들기 때문에 샐러드보다는 가열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사용하다 남은 양파 보관법 있습니다
반만 사용하고 남은 양파는 절단면이 공기에 닿지 않도록 랩으로 잘 싸서 냉장고에 저장하면 되는데요. 랩으로 단단하게 싸두면 1주는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단, 얇게 슬라이스 하거나 다진 상태의 경우 3일 안에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상하거나 싹이 난 양파는 어떻게 하나요
냄새가 나고 곰팡이가 생긴 것은 먹지 않고 버리는 것이 좋은데요. 약간 변형 된 정도라면 그 부분만 제거하고 먹을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물렁하고 냄새가 나는 것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싹은 감자와 달리 먹을 수 있는데요 된장국이나 볶음 요리에 파대신 사용할 수도 있어요.

 

 

올바르게 보관하며 꾸준히 섭취할 경우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양파는 좋은 효능이 많은 채소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을 예방해줍니다. 혈관 청소부라는 별명처럼 혈관에 낀 콜레스테롤, 지방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생활습관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혈액을 원활하게 하는 황화알릴이 피로회복 비타민인 비타민B1의 흡수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랍니다. 양파 자체에도 비타민B1이 들어 있는데다 비타민B1 흡수율까지 높이는 작용이 있어서 피로, 스트레스가 쌓인 분들에게 좋은 음식이에요.

 

 

오래 두고 먹는 보관법으로 식초로 만들어도 좋은데요. 양파750g, 식초400ml, 꿀 1큰술을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1주일 숙성시키면 완성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고 하루에 1 숟가락 정도 물에 희석해서 드시면 돼요.

 

 

간단하게 양파 보관법을 정리해 볼까요.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가능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망, 스타킹을 이용해서 매달에 둔다
냉장보관할 때는 랩 또는 신문지로 싼다
너무 많이 장만했을 때는 피클, 양파 식초 등 저장 음식으로 만들어 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