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재발급 방법은

반응형

밖에서 잃어버린건지 서랍과 가방을 아무리 찾아보아도 운전면허증이 보이지 않으면 덜컥 겁이 나는데요. 만약 밖에서 잃어버렸을 경우 명의도용으로 인한 금융피해나 범죄에 악용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신분증이나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를 미루었다가 습득한 사람이 악용해서 경찰서에서 연락이 왔었다는 분도 있는 만큼 자신의 신분증을 잃어버렸을 땐 신속하게 신고하고 운전면허증 재발급도 받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신고는 어디서 할 수 있나요. 가까운 경찰서와 지구대, 파출소에서 가능합니다. 귀찮더라도 반드시 분실신고 하시고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경찰관서에 잃어버렸다고 분실신고를 해야 명의도용으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신고부터 하고 재발급 신청을 위해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를 이용합니다. 가까운 곳에 없다면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한 후 수령일에 찾으러 가면 됩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오른쪽에 면허증 재발급을 클릭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 이때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면허증 갱신/ 재발급 메뉴에서 면허증 재발급을 클릭하여 이용약관 확인>면허정보확인>연락정보 입력> 수령날짜와 시간선택> 결제까지 하면 완료입니다.

 

수령장소는 직접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가까운 곳에 시험장이 있다면 시험장 방문을 경찰서가 더 가깝다면 경찰서를 선택하세요. 약 2주 정도면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깜빡하고 잊어버릴 수 있으니 수령지, 수령일자를 잘 알아두세요. 시간은 평일 오전 9:00 ~ 오후 6:00 까지 입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와 재발급 생각보다 간단하네요.

 

 

결제는 신용카드 또는 계좌이체 둘 다 가능하니 편한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되는데 비용은 7500원 입니다. 사진은 기존의 운전면허증 사진으로 발급되는데 교체 하고 싶을 경우 시험장내 사진 촬용 서비스 또는 제출한 사진 중 변형하지 않은 사진으로만 교체 가능합니다.

 

 

지갑을 통째로 잃어버렸을 때.. 운전면허증 외에도 신분증이 들어 있었다면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에서 분실신고 하여 재발급 받으시거나 민원 24를 이용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후 신고를 해야하는데요. 주민등록증의 경우 인터넷과 앱을 이용해서도 분실신고가 가능합니다.

 

 

날씨가 덥고 피곤해서 인지 자꾸 깜빡하게 되네요.. 평소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거나 깜빡한다면 미리 유실물 센터를 알아두는 것도 방법인데요. 경찰청 유실물 종합안내 홈페이지나 지하철 유실물 센터 등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와 운전면허증 재발급 받기 어렵지 않기 때문에 미루지 마시고 바로 신고하고 발급받으세요.

반응형